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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의 숨은 보물, 학생‧직장인 출근길의 아침 시장"

by rock2560 2023. 6.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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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식품업계의 숨은 보물, 학생‧직장인 출근길의 아침 시장"

 

소제목

 

1: 바쁜 현대인들의 출근길, 식품업계의 알짜배기 시장으로 주목받다 2: 지하철을 중심으로 한 출근길, 식품 매출이 상승하는 추세 3: 아침 식사를 소홀히 하는 학생‧직장인들의 출근길 소비 동향 4: 출근 시간대 매출 중 가장 높은 오전 8시, 아침 시장의 확실한 성장세

 

[서론]

 

현대인들의 바쁜 삶 속에서 아침 식사를 놓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과 직장인들은 출근길에 시간이 부족해 간단한 과자나 음료로 빈속을 채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식품업계에서는 출근길을 겨냥한 숨은 시장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지하철을 대표하는 K-출근길에서는 편의점과 자판기를 통한 식품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 위 사진은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본론]

 

최근 2년간 지하철 역사 내의 식품 유통 사업인 편의점과 자판기는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코레일유통에 따르면 오전 6시부터 점심시간인 13시까지의 시간대에서 올해 1분기(1~3월)에 기록된 매출량은 전년 대비 44.4%로 거의 2배에 가까운 성장을 보였습니다. 특히 오전 8시에는 학생들의 등교와 직장인들의 출근 시간으로 인해 매출량이 가장 높았습니다.

 

올해 오전 8시 매출량은 전년 대비 37.5% 증가했습니다. 이 시간대의 매출량은 오전시간 전체의 매출량에서도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도별로 계산하면 2019년에는 20.7%, 2020년에는 21.4%, 2021년에는 22.1%, 2022년에는 21.4%, 2023년에는 20.4%의 매출량을 기록했습니다. 즉, 오전 8시의 매출 규모는 오전시간 평균 매출 규모보다 약 2배로 매우 높은 수치입니다.

 

식품업계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몰리는 아침 출근길에 대한 수요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아침마다 음료나 커피로 충분히 에너지를 보충하려는 사람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들은 지하철 식음료 수요는 크지 않지만 무시할 수 없다고 언급하며, 특히 지하철 자판기에서는 생수가 가장 잘 팔리고 그다음으로 옥수수수염차나 다양한 종류의 티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지하철 편의점에서는 삼각김밥, 에너지바, 샌드위치와 같은 간편식 대용의 가공식품이 많이 찾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소비자들 중에도 아침을 제대로 챙기지 못하는 학생과 직장인들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학생 소비자 중 한 명은 부모님이 맞벌이를 하셔서 아침을 제대로 먹지 못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지하철에서 초코칩이나 오트밀 음료, 우유 등을 사 먹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직장인 소비자는 아침 식사를 거르는 편이라 출근 시간에 3~10분 동안 간식을 즐기는 시간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식품업계에서는 이러한 출근길 시간대의 수요를 주목하고 있으며, 코레일유통을 비롯한 다양한 업체에서는 스토리웨이 편의점과 자판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중 스토리웨이 편의점은 전국에 273개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결론]

 

바쁜 학생과 직장인들의 출근길이 식품업계에게 숨은 수요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하철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편의점과 자판기를 통해 다양한 식품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생수, 음료, 간편식 대용의 가공식품 등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오전 8시를 중심으로 매출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학생과 직장인들이 아침 식사를 놓치는 현상을 고려하여 식품업계에서는 출근길을 잡는 다양한 전략과 상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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