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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카소의 작품과 여성 관계: 뒤틀린 아름다움과 여성 학살의 흔적

by rock2560 2023. 9.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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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피카소의 작품과 여성 관계: 뒤틀린 아름다움과 여성 학살의 흔적

 

소제목 :

 

1: 뒤틀린 아름다움의 예술: 피카소의 작품적 진화

2: 여성 학살의 흔적: 피카소의 여성 관계와 작품의 상관관계

3: 예술과 불안: 피카소의 작품과 내면세계

4: 역설적 예술가: 피카소의 작품과 인격의 다면성

 

서론:

 

피카소의 예술과 여성 관계

 

 

파블로 피카소는 20세기 예술의 거장으로, 그의 작품은 그의 삶과 여성 관계, 그리고 예술적 변화와 불안정성을 반영합니다. 이에 따라, 피카소의 그림에서 나타난 '뒤틀린 아름다움'과 그가 여성들에게 남긴 '여성 학살의 흔적'을 살펴보겠습니다.

 

 

 

피카소의 아내 올가 코흘로바의 그림들. 첫번째는 그들의 관계가 시작될 때인 1918년의 것이고, 두번째는 관계가 단절될 때인 1929년의 것입니다

 

 

본론

 

 

피카소의 뒤틀린 아름다움과 그가 남긴 '여성 학살의 흔적'

 

 

위의 두 그림, 즉 왼쪽에는 아름다운 여인이, 오른쪽에는 괴물 같은 짐승이 그려진 그림을 보면 무엇이 보이나요?

두 그림 모두 안락의자에 앉아있는 여성의 모습입니다. 첫 번째 그림에서 그녀의 모습은 사실적입니다. 그녀는 부채를 손에 쥐고 생각에 잠긴 채 고요하면서도 슬픔에 잠긴 채 멍하니 바라보고 있습니다.

 

 

두 번째 그림에서는 그녀의 몸과 이목구비가 뒤틀려 있습니다. 어느 쪽 팔다리가 어느 쪽인지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머리를 뒤로 젖히고 날카로운 이빨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1909년 피카소의 첫사랑 페르낭 올리비에의 초상화 '배를 든 여인'은 입체파 스타일로 그려진 작품입니다

 

 

미술 평론가 루이자 벅은 "그녀는 마치 이상한 맹수처럼 보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이렇게 대조적인 두 그림은 파블로 피카소의 첫 번째 부인이자 발레 러시아와 함께 춤을 추었던 우크라이나 발레리나 올가 코흘로바라는 한 여인을 그린 작품입니다.

 

 

하지만 그가 죽은 지 50년이 지난 지금, 피카소가 코흘로바의 그림에서 의도했던 것처럼 피카소를 미녀 또는 야수로 정의할 수 있을까요?

 

 

예술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어떤 사람들이 자서전을 쓰는 방식으로 그림을 그린다."

 

 

벅 씨는 피카소의 인생에서 여성들은 피카소 작품의 촉매제 역할을 했다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벅은 피카소가 예술가로서의 삶을 살면서 "여성 학살의 흔적을 남겼다"라고 말합니다.

 

 

"피카소의 첫사랑 페르낭 올리비에가 거의 가난하게 살았어요. 그의 아내 올가는 매우 불안정해졌고 마리 테레즈 월터(그의 내연녀)는 그가 죽은 후 자살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그림과 이 사진을 비교해보면 올가 코클로바의 초상화가 얼마나 사실적인지 알 수 있습니다.

 

 

비평가는 여성에 대한 그의 태도도 문제가 있었지만 그의 성장 과정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그는 19세기 후반 안달루시아에서 마초적이고 가부장적인 환경에서 자랐고, 10대 초반에 매춘을 하러 다녔는데, 이는 흔한 일이며 용인되는 것으로 여겨졌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피카소와 고콜로바는 1917년 피카소가 당시로서는 파격적이었던 발레의 디자인을 의뢰받으면서 만났습니다.

 

 

당시 그녀는 26살, 피카소는 10살 연상이었죠. 두 사람은 1918년에 결혼하여 파리에서 함께 살다가 1921년에 아들을 낳았어요.

 

 

이 글 상단에 있는 그녀의 그림은 1918년에 완성되었습니다.

 

 

"약간 미완성된 것처럼 보입니다."라고 벅 씨는 말합니다. "배경에 붓터치가 있고, 그녀의 얼굴 자체도 가면처럼 생겼어요. 정말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벅은 고콜로바의 배경 스토리가 작품 해석에 도움이 되었다고 설명합니다.

 

 

"그녀는 혁명 당시 러시아에 있던 가까운 가족들의 운명에 휘말렸어요. 그녀는 그들과 연락을 할 수 없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비평가는 피카소가 아내를 바라보며 그녀의 슬픔에 공감하며 그림을 그렸는지 의문을 제기합니다. 또한 그녀는 피카소가 예술에 대한 전통적인 취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녀를 기쁘게 하고 존경하기 위해 그림을 그렸을 수도 있다고 제안합니다.

 

 

이 그림을 그리기 전 피카소는 그림 속 피사체나 대상을 기하학적 형태로 조각내어 표현하는 미술 양식인 큐비즘의 창시자 중 한 명으로 유명해졌습니다.

 

 

하지만 피카소는 끊임없이 불안해했고 자신을 재발명하고 싶어 했으며, 1918년작 '코흘로바'는 한 가지 스타일에 갇히지 않겠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그렸을 수도 있다고 벅 씨는 말합니다.

 

 

이러한 불안감은 그의 개인적인 관계에서도 드러났습니다.

 

 

1929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아래, 그리고 기사 상단의 오른쪽에 있는 코흘로바 여사의 두 번째 그림은 훨씬 더 적대적입니다.

 

 

뉴욕 가고시안 갤러리의 큐레이터인 마이클 캐리는 "피카소가 관계의 변화에 따라 여성을 묘사하는 방식이 달라집니다."라고 말합니다. "올가의 초상화를 보면 처음에는 아름다운 아내로 시작하지만 관계가 끝날 무렵에는 노파이자 괴물로 묘사되어 작품에서 두 사람의 관계에서 사랑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1927년 피카소는 내연녀 마리 테레즈 월터를 만났고 아내와의 관계는 깨지기 시작했습니다.

 

 

벅은 "중년의 위기가 갖는 진부한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었다"라고 말합니다.

 

 

당시 월터는 17세 여학생이었고 피카소는 30세 연상이었습니다. "시대가 변했지만 그 당시에도 큰 나이 차이가 났죠."

벅은 고콜로바의 두 번째 그림은 관계의 파탄에 대한 그녀의 감정적 고뇌를 표현한 것일 수도 있지만, 그녀에 대한 피카소의 좌절감도 표현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피카소는 그녀의 몸을 당기고 밀고 다른 방향으로 배치하는 등 왜곡했습니다.

 

 

"그는 그녀가 조용히 석양 속으로 사라지지 않고 어떤 식으로든 자신을 방해하고 있다는 사실에 화가 났어요."

1918년에 그린 코클로바의 보다 사실적인 그림에서는 색이 차분하게 표현되어 있지만, 그 옆에 있는 그림에서 안락의자의 붉은색은 더 폭력적이고 위험한 색으로 살과 피의 붉은색이라고 벅 씨는 말합니다.

 

 

"피카소가 투우를 보고, 갈등을 보면서 자랐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라고 그녀는 설명합니다. 벅은 배경의 텅 빈 거울이나 창문을 보면 어떤 탈출구도 보이지 않고 원근감이나 반사도 없다고 말합니다.

 

 

코흘로바와 피카소는 결국 1935년 월터 여사가 임신했을 때 별거했지만 코흘로바는 이혼을 거부했습니다. 그녀는 1955년 사망할 때까지 그와 결혼 생활을 유지했습니다.

 

 

코흘로바와 피카소의 손자인 베르나르 루이즈 피카소는 월터 양이 자신의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을 보는 것은 코흘로바에게 고통스러운 일이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피카소는 월터 양과 사별한 후에도 도라 마르, 프랑수아즈 길로, 그리고 사후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두 번째 부인 재클린 로크 등 다른 연인들과 관계를 맺고 그림을 그렸습니다.

 

 

1973년 그가 사망했을 때 그는 '슈퍼스타'로 추앙받았다고 벅 씨는 말합니다. 그녀는 피카소가 말년에 이르러 자신의 이미지를 조작하고 자신을 신화화하는 데 능숙해졌다고 말합니다. 흑백 줄무늬 티셔츠를 입고 강렬한 눈빛을 보내는 피카소의 이미지는 그의 브랜드와 동의어가 되었습니다.

 

 

피카소와 월터 씨의 손녀인 다이애나 위드마이어 피카소는 "피카소는 모순을 가진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부드러울 수도 있고 잔인할 수도 있습니다."

 

 

뉴요커 매거진의 작가 알렉산드라 슈워츠는 피카소가 첫사랑 페르낭 올리비에와의 관계를 대하는 태도에서 그의 잔인함을 엿볼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피카소가 강한 기분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합니다.

 

 

"사랑에 빠졌을 때는 정말 멋졌지만, 짜증이 나거나 화를 낼 때는 그다지 멋지지 않았어요."라고 슈워츠는 말합니다. 그는 자신이 없을 때에도 올리비에 씨에게 독점적으로 접근하기를 원했고, 그래서 외부에서 아파트 문을 잠그고 그녀를 스튜디오에 가두어 두었다고 그녀는 말합니다.

 

 

심리치료사 필리파 페리는 오늘날의 기준으로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일이지만 당시에는 여성을 소유물처럼 취급했다고 말합니다.

 

 

"캔버스에 물감을 조절할 수 있듯이, 그는 자신의 세계를 그렇게 통제하고 그 안에 있는 다른 사람들을 그렇게 통제하고 싶었던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벅은 그의 행동을 용납하지 않지만 "모든 복잡성, 모든 문제, 모든 불쾌한 측면에도 불구하고 예술은 위대한 예술이며, 사실 예술이 위대한 이유는 그 안에 이러한 모든 문제와 모순을 담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합니다.

 

 

"피카소는 취소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고콜로바의 두 그림이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것처럼 피카소라는 예술가 역시 매우 복잡한 인물입니다. 길로트와 함께한 딸 팔로마 피카소는 아버지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아버지를 괴물이라거나 천재라고만 말할 수는 없고 그냥 한 사람일 뿐입니다."

 

 

요점

 

 

1: 피카소의 뒤틀린 아름다움

 

 

피카소의 작품은 그의 예술적 진화와 관련이 깊습니다. 그의 초기 작품에서는 현실주의와 사실주의적 표현이 강조되었으며, 이는 '뒤틀린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그의 첫 번째 부인 올가 고콜로바를 그린 작품에서 그녀의 얼굴과 몸이 왜곡되고 뒤틀린 형태로 표현되었습니다. 이것은 피카소가 기존의 예술 규범을 깨뜨리고 새로운 예술 양식을 찾는 과정에서 나타난 것입니다.

 

 

2: 여성 학살의 흔적

 

 

피카소의 여성 관계는 그의 작품과 더불어 주목받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그의 첫 번째 부인인 고콜로바와의 관계는 그림을 통해 복잡하게 나타났습니다. 작품을 통해 그림은 그의 관계의 불안정성과 두 얼굴을 가진 관계를 보여줍니다. 이것은 피카소가 여성들을 예술적 영감으로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그의 자아와 불안정한 성격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3: 예술과 불안의 상관관계

 

 

피카소의 작품과 그의 개인적 삶 간의 관계는 중요한 측면 중 하나입니다. 그의 작품은 그의 감정과 경험을 반영하며, 그의 여성 관계는 그의 작품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술가의 불안정성, 자아 중심성, 그리고 관계의 어려움은 그의 작품에서 뚜렷하게 드러났습니다.

 

 

4: 피카소의 여성 관계의 진화

 

 

피카소의 여성 관계는 시대와 관련이 깊었습니다. 그는 여러 여성과 관계를 맺었고, 그 관계가 그의 작품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코클로바와의 관계가 변화하면서 작품도 그에 따라 변화하였고, 피카소의 여성 관계는 그의 예술적 진화의 한 측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5: 피카소의 예술적 창의성과 불안

 

 

피카소는 예술적 창의성을 통해 자신의 감정과 불안을 표현했습니다. 그의 작품에서는 뒤틀린 형태와 색채의 사용, 그리고 여성 피사체의 묘사를 통해 그의 불안정한 내면세계를 드러냈습니다. 이러한 작품은 그의 시대와 예술 역사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6: 피카소의 역설적 인물성

 

 

피카소는 역설적인 인물로서 여겨집니다. 그는 예술과 불안, 아름다움과 왜곡, 사랑과 갈등을 동시에 표현하는 예술가였습니다. 그의 작품과 그의 여성 관계를 통해 그의 복잡한 성격과 예술가로서의 모순된 면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결론:

 

 

피카소의 작품과 인격

 

 

파블로 피카소는 그의 작품을 통해 자신의 불안정한 내면을 드러냈습니다. 그의 작품은 뒤틀린 아름다움과 여성 학살의 흔적을 담고 있으며, 그의 여성 관계와 예술적 창의성은 서로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카소는 예술가로서의 역사에 큰 영향을 미쳤고, 그의 복잡한 인격은 그의 작품을 통해 계속해서 탐구되고 이해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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