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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까지 수도권 광역철도망 확충, 직장인의 출퇴근 시간 단축 예상"

by rock2560 2023. 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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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25년까지 수도권 광역철도망 확충, 직장인의 출퇴근 시간 단축 예상"

 

소제목:

 

"국토부의 3차 철도망 계획을 통해 수도권 광역철도의 개선과 추가 노선 신설"

 

 

[서론]

 

 

국토부의 최신 발표에 따르면, 수도권 광역철도망이 2025년까지 확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계획에 따르면, 경기 지역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의 평균 출퇴근 시간이 30분까지 단축될 전망입니다. 현재는 50분인데 이를 30분으로 줄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러한 개선으로 인해 군포에 사는 A 씨를 비롯한 수도권 주민들의 생활 편의와 품질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본론]

 

 

현재 제3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에 따라 8개 수도권 광역철도노선이 포함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입니다. B노선은 의정부에서 금정까지 연결되며, 시속 200㎞의 속도로 운행될 예정입니다. 이로써 군포에 사는 A 씨의 서울역까지의 소요시간은 현재의 53분에서 16분으로 단축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신분당선과 함께 다른 광역철도망도 건설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경기 수원 호매실에서 경기 화성 봉담까지, 서울 용산 동빙고에서 경기 고양 삼송까지 연장되는 계획이 있습니다. 또한, 경기 부천 원종과 서울 마포 홍대입구를 잇는 '원종홍대선'과 서울 송파 복정과 경기 과천 경마공원을 연결하는 '위례과천선', 그리고 서울 도봉 도봉산과 경기 포천 사이인 '도봉산포천선', 그리고 경기 고양 대화와 경기 파주 운정을 잇는 일산선 연장 구간 등이 신설될 예정입니다. 이렇게 확충된 광역철도망은 수도권 주민들의 출퇴근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계획에 따르면 동탄 주민들은 서울까지 출퇴근 시간이 현재의 82분에서 23분으로 단축되고, 인천 송도 주민은 87분에서 23분, 일산 주민은 63분에서 13분, 의정부 주민은 52분에서 8.4분으로 대폭 줄어들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토부는 이를 통해 수도권 주민들의 출퇴근 시간이 OECD 23개국 평균 통근 시간인 30분 수준으로 줄어들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국토부는 3차 철도망 계획에서 고속철도 및 고속화철도의 정차 지역 인구 비율을 현재의 51%에서 85%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를 위해 국민들이 KTX 등의 고속철도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고려되었습니다. 수인선(수원∼인천) 어천역과 경부고속선을 연결하여 '인천발 고속철도'를 실현하는 것과, 서정리역과 경기 평택 지제역을 연결하여 '수원발 고속철도'를 구축하는 것이 그 예시입니다.

 

 

또한, 병목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경기 광명역에서 서울 노량진까지 지하 복선철로를 건설하고, 노량진에서 서울까지는 지상으로 연결하는 노선을 추가로 만들어 서울역을 오가는 고속철도 및 일반철도의 운행 횟수를 하루에 240회 늘리는 계획도 있습니다.

 

 

또한, 통일 이후를 대비해 강원 강릉과 강원 고성 제진역을 연결하는 104.6㎞의 철도도 추진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2조3490억원이 투자될 예정이며, 이는 남북 철도 연결에 대한 준비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3차 철도망 계획이 확정되더라도, 이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등의 과정에서 출발 및 도착 지점의 변경 또는 사업 추진 여부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결론

 

 

3차 철도망 계획을 통해 수도권 광역철도망이 2025년까지 확충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경기 지역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의 평균 출퇴근 시간이 현재의 50분에서 약 30분까지 단축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주요 도시와 지역을 연결하는 고속철도 및 광역철도 노선의 추가 신설과 개선을 통해 지하철 인파와 병목 현상을 해소하고, 고속철도 및 일반철도의 운행 횟수를 증가시킬 예정입니다.

 

 

또한, 남북 철도 연결을 대비한 강원 지역의 철도도 확장되어 국토의 통일 이후에도 원활한 교통 흐름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계획은 국토부와 관련 기관들이 수도권 주민들의 편의와 경제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3차 철도망 계획의 확정은 아직 예비타당성 조사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하며, 사업의 출발 및 도착 지점 변경 또는 추진 여부가 변동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계획의 최종적인 구체화와 추진 상황에 주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계획이 실현된다면 국토의 광역 철도망이 강화되어 국민들의 이동과 교통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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