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 google793aba1894de9643.html Tannoy Revolution XT 6 loudspeaker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Tannoy Revolution XT 6 loudspeaker

by rock2560 2023. 5. 18.
반응형

탄노이 레볼루션 XT 6 라우드스피커

 

Tannoy Revolution XT 6 loudspeaker

통합 UPS에서 새로 도착한 Tannoy Revolution XT 6 스피커를 참조 시스템에 설치하려고

했습니다. 가격은 1000달러/쌍이었고, 이 스피커를 Harbeth P3 ESR 스피커가 있던 자리

에 놓았습니다. 하지만 실망스러운 소리를 듣게 되었습니다.

 

 

Rogue RP-7 프리앰프와 Rogue Stereo 100 (100Wpc) 앰프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 Ta

nnoy Revolution XT 6 스피커의 소리를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제대로 설명할 수 없었습니

다. 소리가 얇고 금속적이며 끊기는 듯하고 둔하며, 90Hz 아래로 완전히 떨어져 있는 것 같

았습니다. 말 그대로 90Hz 아래로 소리가 들리지 않았습니다.

 

약 두 시간 동안 이런 엉망진창한 소리를 참아낸 후에야, 가장 오래된 영국의 명성 있는 스

피커 회사가 잘못된 부품을 크로스오버에 넣은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Tannoy의 새로운 수입업자인 Upscale Audio의 Kevin Deal에게 전화해서 문제가 있다고 말

하려고 했지만, 기다리기로 결정했습니다.

 

조금 시간이 지나면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하여 며칠 동안 그냥 울리게 두었습니다. 그럼에

도 불구하고 두 번째 날에도 소리는 안 좋았습니다. 세 번째 날에는 오후에 밖에 있을 때 XT

6 스피커로 Ry Cooder의 모든 앨범을 Tidal에서 플레이하도록 시켰습니다.

 

저는 돌아와서 가장 좋아하는 Ry Cooder 앨범인 "Jazz" (16/44 FLAC, Rhino/Warner Broth

ers/Tidal)이 플레이되고 있었습니다. 그 앨범에서 가장 좋아하는 곡인 "Nobody"에서 Cood

er의 목소리는 비싼 하이파이에서 좋을 때의 소리와 똑같이 들렸습니다.

 

"We Shall Be Happy"라는 두 번째로 좋아하는 곡이 나오자, 지하철을 타고 길을 거닐면서

기적처럼 한 옥타브 정도의 베이스가 등장했음을 알아챘습니다. 약 20시간이 지난 후에야

6인치 드라이버가 장착된 0.38 cu.ft. 크기의 박스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과 같이 소리가 풍

부하고 선명하며 가득 차 보였습니다.

 

"We Shall Be Happy"에서의 베이스 드럼은 주로 50~100Hz 옥타브에 걸쳐 나오며 약하만

선명하게 들렸습니다. 이 영역에서 동일한 비트를 내는 튜바와 중첩되었습니다. (그 튜바는

Tannoy의 다중섬유 콘이 그 노래를 훔치기 위해 목소리를 선명하게 내기 위해 투쟁하고 있

는 모습을 알게 된다면 정말 슬플 것입니다.) 3일 동안 음악을 연속해서 플레이한 후에도 X

T 6 스피커는 120Hz 아래에서는 조금 불안정한 소리를 내고 있었습니다.

 

120Hz 이상에서는 소리가 조금 부드럽게 들리지만 디테일이 풍부하고 음색이 정확하며

중립적인 면에서 조금 따뜻한 편이었습니다. 아직까지 브레이크인이 진행 중이길 바랄

뿐이었습니다.

 

Tannoy는 1926년 Guy Fountain에 의해 Tulsemere 제조 회사로 설립되었으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스피커 제조업체 중 하나입니다. 회사 이름은 1928년에 Tannoy Ltd.로 변경

되었습니다. Altec과 Western Electric과 같이 Tannoy도 원래는 제국주의와 공공 부문을

위해 군용과 공공 의료 시스템용 PA 시스템을 제조했습니다.

 

1947년, Klipsch가 미국에서 설립된 해에 Tannoy는 최초의 "Dual Concentric" (동축) 드라

이버를 선보였으며, 이는 Tannoy 스피커와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기술이 되었습니다. 19

74년에는 Tannoy가 Harman International Industries에 인수되었으며, Tannoy의 창립자인

Fountain은 은퇴했습니다.

 

1976년에는 회사가 런던에서 스코틀랜드의 Coatbridge로 이전했습니다. 그다음으로 Ta

nnoy는 영국의 스피커 회사인 Goodmans와 합병하여 Tannoy Goodmans International (T

GI)를 형성했습니다. 2002년에 TGI는 덴마크 회사인 TC Electronic에 인수되어 TC Group

을 형성했습니다.

 

그리고 2015년에 TC Electronic은 필리핀에 기반을 둔 Music Group이라는 지주 회사에 인

수 되었으며, 2017년에는 이름을 Music Tribe로 변경했습니다. Revolution XT 6 스피커의

뒷면에는 "Music Group Manufacturing PH Ltd"와 "Designed and engineeredin the U.K."라

고 적혀 있으며, 판지 운송 상자에는 "Made in China"라고 적혀 있습니다.

 

Tannoy Revolution XT 6의 전면은 폭 8.7인치이고 높이는 16인치입니다. 그러나 캐비닛의

후면은 폭이 6.5인치로 사다리꼴 모양의 바닥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케이스의 높이는

14.5인치로, 1인치 두께의 플라스틱 기초 바닥판과 0.5인치 높이의 크롬 마감 플라스틱 스

페이서 기둥 네 개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이 스페이서 기둥은 XT 6의 하부 포트가 숨을 쉴 수 있도록 해줍니다. 저는 이 하부 포트 구

조와 전체 스피커의 멋진 디자인이 XT 6을 책상이나 서랍장 위에 더 친화적으로 배치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위쪽 앞면에는 약한 자석으로 부착된 플라스틱과 패브릭으로 만들어진 그릴 뒤에 6인치 멀

티섬유 콘 우퍼 하나와 동축으로 장착된 1인치 "Linear PEI" (폴리에테림아이드) 돔 트위터

가 있습니다. 이 트위터는 Tannoy가 "Torus-Ogive" 기하학을 갖춘 웨이브가이드의 목부분

에 위치해 있습니다.

 

Tannoy는 이 구성을 "Dual Concentric"이라고 부릅니다. 1.8kHz에서 2차 저역통과 필터와

1차 고역통과 필터가 트위터와 우퍼를 분리합니다. 명시된 명목 임피던스는 8옴이며, 감도

는 89dB/2.83V/m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릴을 제외한 부분에서는 핏, 마감 및 재료의 품

질이 겸손한 1000달러/쌍의 가격보다 훨씬 비싼 느낌을 줍니다.

 

설치

 

Tannoy XT 6를 책상 위에 올려놓았을 때, 그들의 소리는 굉장히 좋았습니다. 베이스 응답

은 스탠드보다 더 부드럽게 들렸습니다. 그러나 방 안에서, 24인치 사운드 앵커 스탠드에

올려놓고 실험해 보았습니다. XT 6을 앞 벽에서 더 가깝게 또는 멀리 이동시켜 50Hz에서

200Hz 사이의 옥타브를 뚜렷하게 들을 수 있도록 시도했습니다. 그러나 어떤 위치에서든

동일한 소리가 들렸습니다. 이 스피커는 방의 경계에 가까이 위치해도 상대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는 것 같습니다.

 

Upscale Audio의 Kevin Deal은 XT 6의 동축으로 장착된 트위터와 "Torus Ogive" 웨이브가

이드가 트위터의 출력을 베이스-중역음 출력과 결합하여 상호일치하는 위상의 에너지 "버

섯 구름"을 생성할 수 있게 한다고 말합니다.

 

Rogue Stereo 100으로 청취

 

저는 이전에 Tannoy 스피커를 소유한 적은 없지만, 제 친구들 중 몇 명은 소유하고 있습니

다. 그들의 시스템을 들을 때마다, 모두 저출력 진공관 앰프로 구동되고 있는데도 스피커

가 주인들이 부여하는 출력보다 더 많은 앰프 파워가 필요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제 직관

적인 느낌은 이 동축 드라이버들이 최소한 30W 이상의 출력을 필요로 하며, 춤출 때에는

100W 이상의 출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100 Wpc의 Rogue Audio Stereo 1

00을 Ultralinear 모드로 연결하여 청취를 시작했습니다.

 

XT 6의 소리 특성에 대한 첫 인상은 VTA/SRA를 조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레코드인 Frank

Sinatra의 In the Wee Small Hours (LP, Capital W 581)을 재생하는 동안 생겼습니다. "De

ep in a Dream"이 내 앞에 완전한 Frank를 놓을 때, 왜곡된 하이파이 음향이 사라져 Frank

의 목소리와 Nelson Riddle 지휘의 오케스트라만 남아있을 때, Frank의 담배 연기가 공중

으로 떠오르며 나는 그녀에 빠져 꿈 속에 빠지게 될 때, 그때야 제 시스템이 올바르다는 것

을 알 수 있습니다.

 

Rogue/XT 6 조합은 그런 경험을 선사해 주었습니다. 올드 블루 아이즈인 Frank의 목소리

는 믿을 수 없을 만큼 자연스러웠고, Nelson Riddle의 오케스트라는 뾰족함의 힌트 없이

매우 쾌활한 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XT 6와 Rogue Stereo 100의 조합은 공간 재현력과 악기들의 세부 사운드를 훌륭하게 재

현하였습니다. 기타 연주와 드럼 비트는 생생하게 들렸고, 보컬과 악기의 위치 정확도도

훌륭했습니다. 하이엔드의 상세함과 중저음의 풍성함이 조화롭게 결합되어 음악을 줄기

데 큰 만족을 주었습니다.

 

XT 6은 특히 중저음 범위에서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공간의 크기나 배치에 상관없

이 일관된 음질을 제공했습니다. 그들의 동축 드라이버 기술과 웨이브가이드 설계는 음악

의 상호일치하는 에너지를 제공하고자 노력한 것으로 보입니다.

 

스테레오 100은 David Byrne의 "I Dance Like This"을 플레이할 때 (24/96 FLAC, Nonesu

ch/Qobuz) XT 6s를 2m 거리에서 90dB 이상의 피크 (C-가중치)로 이끌었습니다. 이 녹음

에서 베이스 파워는 작은 스피커를 괴롭힐 정도로 강력하여, 당연히 60Hz 아래에서는 일부

분위기의 합성 베이스와 드럼 머신에서 약간의 왜곡이 있었지만, 그것은 미세하고 미미했

습니다.

 

작은 Tannoy는 약간의 힘과 탁월한 일관성을 보였습니다. 다음 호에서는 Rogue Audio의

최신 Sphinx 통합 앰프인 Sphinx V3 하이브리드 튜브-클래스 D 앰프 ($1595)의 후속 리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최초의 Sphinx는 저의 Stereophile 리뷰 중 하나였습니다.) 그래서 당연

히 V3를 XT 6s와 함께 사용해 보았습니다.

 

Stereophile 리뷰어들은 리뷰에서 검토되지 않은 부속 장비를 사용하지 않으려고 하지만, RP

-7 + ST-100 조합보다 세 배 더 비싼 가격을 내는 Sphinx V3가 Tannoy XT 6s를 더욱 흥분 시

키고 원시적인 음악성을 보여준다면 이를 언급하지 않으면 정직한 리뷰어로서의 의무를 소홀

히 하는 셈이 될 것입니다. 그건 정말 "와우!" 한 순간이었습니다.

 

3월 어느 날 아침에, 저는 $799인 20 Wpc의 Schiit Aegir 스테레오 앰프를 Tannoy XT 6s 뒤에

설치하고 커피를 내렸습니다. 난 위에서 언급한 David Byrne의 앨범 "I Dance Like This"을 낮

은 출력 Schiit로 어떻게 재생하는지 궁금했습니다.

 

커피를 마시면서 비판적으로 듣고 있었습니다. 20와트의 Schiit은 비록 낮은 출력이지만, Byrn

e의 목소리를 예외적인 질감으로 재현하며 매끄럽게 울렸지만, Tannoy는 무거운 베이스 에너

지를 재현하려고 애쓰면서 낮게 울며 왜곡되었습니다. 볼륨을 낮추니 (2미터에서 평균 80dB),

상황이 훨씬 개선되었고, Byrne의 목소리와 신스 배경 음악이 더욱 달콤하고 부드럽게, 아주 좋

게 정렬된 소리가 되었습니다.

 

각주 1: 아마도 이 회사의 가장 잘 알려진 브랜드는 프로 오디오입니다.

반응형